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전선 용어설명

가요성 : 
도체에 있어 유연성을 주는 연선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집합연과 복합연이 사용된다. 

감쇄량 : 
전화회선의 송전단에 주어진 전력은 수신단에 달할 때까지 회로, 저항에 의해 약해 지며 이 때문에 듣기 어렵게 된다. 이 통화손실을 감쇄량이라 하며 송전단에 주어 진 전력과 수신단에 이를 때의 전력과의 비율을 상용대수의 10 배로 나타낸 것을 데시벨(dB) 이라 하고 통화손실의 단위에 이용된다.

공진 주파수 : 
전송로에는 R,G,WL,WC가 존재하는데 WL,WC 는 주파수에 따라±의 위상각을 갖으면서 신호가 전송 된다. 그러나 일정 주파수에서 위상각이 "0"이 되어 RG만이 존재하는 지점이 있다. 이 지점을 공진점이라 하며 이 주파수를 공진주파수라 한 다. 공진 주파수는 λ/4을 주기로 연속하여 존재한다.

공칭단면적 : 
공칭단면적이란 도체의 굵기를 표시하는 것으로 도체의 계산단면적을 절상,또는 절 하하여 수치를 사사오입(Round off)한 것이다 . 

공칭전압 : 
전선로를 대표하는 선간전압을 이른다. 

기계적 강도 : 
전선의 경우 기계적으로 강하다고 하는 것은 인장력이나 진동에 대하여 잘 견디고 마모에 대해서도 쉽게 마모되지 않으며 굴곡이나 비틀어도 좀처럼 끊어지지 않는 등 성질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질의 강한 정도를 기계적 강도라 한다. 

누설자속 : 
자속은 자력선의 총칭이다. 자기에서의 자속은 전기에서의 전류에 상응하는 것이라 고 본다. 예정된 자기회로(자로라고도 한다.)를 통하지 않는 자속, 바꿔말하면 선로 누설되는 자력선의 총수를 누설자속 이라한다. 

다 심 : 
선심이 2가닥 이상의 것을 이른다. 

단 선 : 
선심이 1가닥만으로 된 것을 이른다. 

대 연 : 
선심 2가닥을 서로 꼬아 연합하는 연선

도전율 : 
금속의 전기를 통하는 정도를 도전율이라 한다. 도전율은 금속의 도전도를 고유저항 의 역수로 나타낸 것이며 바꿔 말하면 표준연동의 전기저항을 20℃, 단면적 1mm*, 길이 1m 대하여 0.017241Ω으로써 이와 그 금속의 동일조건에 있어 전기저항과 의 비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도 체 : 
전선에 전류를 흘리기 위한 금속 부분의 것을 이른다. 가장 일반적인 재질은 구리, 다음으로 알루미늄이다. 

동심연선 : 
소선을 동심원상으로 연선하는 것을 이른다.


반송파 :
라디오의 각 방송국은 각기 다른 주파수의 전파에 음성전류를 실어 공중에 송출되 어 방송을 하며, 수신기의 다이알을 각국의 지정주파수에 맞추면 그방송이 들린다. 이와같은 원리를 전화에 응용하여 송전단에서 다수의 통화전류를 다른 주파수의 고주파전류에 실어 송출한다. 최종 통화 전류의 파형으로 되어 고주파전류의 진폭을 바꾼(이것을 변조라고 한다.)것을 한번에 한 회로(전선)에 보낸다. 수화단에는 다른 주파수 로 보내져 오는 각 통화를 분리하고 고주파전화를 본래의 통화전류로 되돌려(복조라 한다.)듣는다. 이와 같은 방식을 반송식이라 하며 통화전류를 실은 고주파의 것을 반송파라 한다.

복합연선 : 
집합연선 또는 동심연선된 도체 2가닥 이상을 다시 연선한 것을 이른다. 

선 심 :
도체에 절연물을 피복한 것을 이른다. 

소 선 : 
도체를 형성하는 한가닥의 선을 이른다. 

심 선 : 
전선의 도체를 이른다. 

연 선 : 
소선을 2가닥 이상 꼬아 형성된 도체를 이른다. 

유전방해 :
통신선이 고압송전선에 근접되어 있으면 통신 회로에 고압, 전류가 유발되여 통화가 방해 받는 수가 있다. 이를 유전방해라 한다. 유전방해를 막는데는 전선의 표면에 양 도체의 금속을 써서 차폐층을 형성하고 이에 의해 외부로부터의 전기를 차단하고 있다. 차폐층에서는 금속을 쉬스하는 것, 금속테이프를 감는것, 금속선을 횡권, 편조 하는 것등 어려가지 방법이 있다. 

유전손 :
유전체 손실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유전율이 극히 작으며, 전기가 잘 통하지 않 는 물질을 유전체라 한다. 유전체 (절연물)에 교류 전압이 가해질때의 유전체의 내부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유전체 손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고 전압, 고주파용 전선 의 절연재료는 유전손이 적은 것을 써야 한다. 

유전율 : 
절연된 도체에는 일정의 축전량이 있다. 이 축전량은 절연물로 절연재료를 쓸 경우 는 절연이 공기에 비해 증가한다. 이증가율을 유전율이라 한다. 참고로 공기의 유 전율은 1, PE 및 가교 PE는 22 ~24 부틸 고무는 3 ~ 4 , 비닐은 5 ~ 8 이다. 

와전류 : 
일반적으로 발전기나 변압기에 있어 자속의 변화에 의해 철심이나 도체에 유도되는 경우의 전류를 와전류라 한다. 이 전류가 철심이나 도체를 흐르면 저항에 의한 열 로 인한 온도상승이 있어 전력손실을 생기계 한다. 철심에 흐르는 전류손을 철손이 라 하는데 대해 도체에 흐르는 전류손을 동손이라 한다.

이온화 :
전기를 띤 소립자를 이온(ion)이라 하며, 예로 식염은 염수 이온이라고 하는 음전기를 띤 소립자와 나트륨이라는 양전기를 띤 소립자로 이루어져 있다. 전선의 절연물에 틈이 생기면 전기를 통할 때 이 틈 근처 부근의 절연물이 대전 된 소립자 최종 이온 으로 변한다. 이 현상을 이온화라고 하며 전선의 절연물은 틈 부분의 이온화가 되 게 되면 절연이 파괴된다.


자켓형케이블 :
다심 케이블의 선심 연합에 있어 선심을 마사,견사, 기타 적당한 재료와 함께 연합하 여 원통형으로 형성한 후 쉬스한 형태의 케이블을 이른다. 개재형이라고도 한다. 

전기적 특성 : 
전선의 절연피복이 갖추어야 하는 각종 성능 중에서 단위체적당의 전기저항이 커 질 연성이 높을 것, 유전작용이 적을 것, 송전단에서 수전단에 이르기 까지의 전력손 실이 적을 것, 높은 전압에 잘 견딜 것 등의 성질을 총칭하여 전기적특성이라 한다. 

전 선 :
전선이란 전기를 전달하기 위한 선으로 나선, 절연전선, 케이블 및 코-드 등의 총칭이다. 

전송특성 :
전류 또는 전파를 이용하여 신호 또는 음성을 보낼경우(이야기)혼선되어 들린다던 지(누화),듣기 어렵다던지(감쇄)하는등의 손실을 가능한 한 적게하여 가장 유효 하게 보내도록 그 회로나 장치를 갖추지 않으면 안되는 성질의 것을 이른다. 

전 압 :
국내에서사용되는주요전압은다음과같다. 
100V,200V,400V(또는440V)600V,3300V,6600V,11KV, 22KV, 33KV,66KV,77KV,110KV,187KV,220KV,275KV,345KV,500KV 

전파속도 :
전달속도는 펄스 신호의 전송 속도를 말한다. 절연체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절연체 의 유전율(ε)이 작을수록 전파속도(Vp)는 빠르다. 빛의 속도를 Vc라고 하면 Vp/Vc = 1 / ε 가 되면 이를 파단단축율이라 한다. 파단단축율은[%]로 나타내 며 그 의미는 신호가 빛의 속도에 대비 어느정도의 속도로 전달 되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절연내력 : 
절연체가 어느정도의 전압에 견디는가를 이르는 것이다. 여기에는 전압을 상승시키 면서 절연체가 파괴되는 전압을 보는 절연파괴(단시간법)과 일정전압을 규정된 시 간 동안 가해서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내전압 시험(계단법)2종류가 있 다. 일반적으로 사용전압의 2배 이상을 내전압 조건으로 정한다. 

절연저항 :
도체에 흐르는 전류의 약간은 절연체 내부및 표면에 전달되어 흐른다. 이 흐르는 상태를 저항으로 나타낸 것이 절연저항으로 선로가 길면 흐르는 전류가 증가하여 절연저항이 적어진다. 단위는 오옴(Ω)으로 km당의 값은 ㏁-km로 표시한다. 

절연전선 :
절연전선이란 구리, 알루미늄 또는 각각의 합금의 단선 또는 연선을 적당한 절연물 물로써 완전히 피복 절연된 것을 이른다. 

절연체 :
도체를 피복하여 사용전압에 견디고 각도체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역학을 한다. 

정재파비 :
 

지연시간 :
전기신호가 회로 또는 케이블에 입력되어서 출력단자에 도착될 때까지 요구되는 시 간으로서 통상 기호는 τ로 표시된다. 단위는 [ S/M]이고 τ= 1/ p로서 전파 속도의 역수이다. 

집합연선 : 
도체에 있어 가는 소선(세선)을 일괄하여 동일방향으로 연선하는 것을 이른다. 

초고압 : 
전기설비 기술기준에는 전압의 종류를 전압, 고압, 특별고압의 3종으로 나눈다.
저압은 DC 750V이하 AC 600V DLGK 고압은 DC 750V 초과 7000V AC 600V 초과 7000V 특별 고압은 7000V를 초과하는 것, 또한 일반적으로 특별 고압 중에 154KV이상의 높은 고압을 초고압(UHF : Ultra High Voltage)이라 한다. 

차폐층 : 
전계 또는 자계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층을 이른다. 일반적으로 구리 또는 알루 미늄등의 도전성, 재료 또는 철등의 자성재료가 쓰이며, 이것을 절연선심 또는 섬 심연합위에 적용한다. 도전성 재료만의 경우를 정전차폐층, 도전성 재료와 자성재 료의 조합을 전자차폐층이라 한다. 

충실형케이블 : 
다심 케이블의 선심연합 틈 사이를 채워 쉬스한 형태의 케이블을 이른다. 

충심경 : 
동심연선이 되는 최외충의 소선 중심을 지나는 원의 직경을 이른다 .

코 드 :
전선중에 일반적으로 유연성을 갖고 주로 옥내 (예로 가정 제품의 리-드선)에 쓰이 는 것을 이른다. 도체경이 가는 선으로 300V이하의 사용전압에 쓰인다. 

케이블 :
케이블이란 한쌍의 절연전선위에 또는 2쌍 이상의 절연전선을 연합한 것 위에 적당 한 금속 또는 절연물로 완전히 피복 보호한 것이다. 

특성임피던스 :
전송로의 기본특성으로 전기저항에 상당한다. 기기에 접속 또는 케이블간 접속에는 특성임피던스가 동일한 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전송특성을 격하시키는 문제가 발생 한다. 단위는 오옴(Ω)이다. 

표피효과 : 
도체에 흐르는 교류는 단면적이 크게 되는 만큼 도체표면 부분은 전류 밀도가 높게 되어 전류가 잘 흐르도록 되어 있다. 또한 주파수가 커질수록 전류가 도체표면에 모이는 경항이 강해지고 이 결과 전기저항이 증가한다. 이것을 표피효과라고 한다. 

피치(Pitch) : 
선심,도체등을 연합할 때의 꼬임길이, 일반적으로 충심연경 또는 외경의 배수로 표 시 된다. 

허용전류 :
전선에 흐를수 있는 최대의 전류를 말하며 도체 또는 절연체의 연속사용 최고 온도 를 기준으로 해서 정해진다. 

횡권차폐 : 
동선등을 나선 형태로 감아 차폐 시키는 것을 이른다.